이번 연휴에 여행을 하면서 다육이 화원을 우연히 들렸다가, 식물 자체가 꽃같은 다육이들을 만나게 된거에요. 한눈에 반해버려 맘에 드는 다육이들을 정신 없이 골라왔답니다. 다육이는 처음이라 화원 사장님이 다육이 물주는 법을 알려주셨는데, 각양각색의 예쁜 다육이들을 구경하고 나니 다육이에 대해 너무 궁금해 졌답니다.
1. 다육식물이란?
다육이(Succulent plant)는 잎, 줄기, 뿌리 중 일부 또는 전부에 수분을 저장할 수 있는 조직을 가진 식물로 잎과 줄기가 통통하고 두꺼운 편으로 이곳들에 물을 저장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건조한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어서 사막, 반사막, 고산지대 등 물이 적은 지역에서도 서식할 있습니다. 다육 식물은 관리하기 쉬우면서도 형태가 예쁘고 다양해서 인테리어 힐링 플랜트로 사랑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2. 다육식물의 역사
다육식물은 수천만 년 전에 건조하고 척박한 지역에서 생존한 식물입니다. 고대 이집트나 마야 문명에서는 다육 식물을 약용이나 상징물로 사용했었습니다. 다육식물은 아프리카, 멕시코, 중동, 남미, 마다가스카르 같은 전 세계 건조한 지역에 자생하고 있으며, 특히 아프리카와 남미는 다육이의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종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수세기 동안 사람들이 다육이를 수집하고 교배, 개량해서 새로운 품종을 만들었으며, 일본, 한국, 중국에서는 미니 다육이, 희귀 색상 품종, 소형 에케베리아 등이 인기가 많아 각양각색의 다육이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다육식물 기초 관리법
① 빛
② 급수
③ 화분 & 흙 선택
④ 온도 & 통풍
⑤ 병충해 관리
⑥ 잎 떨어짐
마른 잎을 손으로 톡톡 떼어 주면 환기와 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