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크록스는 뜨거운 물, 세탁기, 건조기, 직사광선은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고가의 크록스에 변형이 올 수 있어요.
1. 크록스 세척 방법
① 일반 크록스 (기본형)
크록스는 손세탁이 기본입니다. 세탁기에 돌리면 강한 회전에 의해 손상될 수 있거든요.
- 세탁 : 중성세제를 묻혀 부드러운 솔이나 천으로 닦기
- 헹금 : 깨끗하게 헹궈주고, 알칼리세제를 사용했다면, 마지막 헹굼물에 구연산유연제나 식초를 넣어 30초정도 담구어서 알칼리세제 중화해주기
- 건조 : 물기를 제거한 후, 그늘에서 자연건조(햇빛에 직접 말리면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② 털크록스 (Fuzz-lined)
- 털안감이 분리 가능한 경우 털 세탁
- 대부분은 탈부착이 가능한데, 털안감을 분리한 후 울샴푸를 사용해서 손세탁합니다.
- 크록스는 일반 크록스와 같은 방법으로 세척합니다.
- 털안감이 분리가 불가능한 경우 털크록스를 다음의 방법을 세척합니다.
-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소량만 풀어줍니다.
- 부드러운 천에 세제 물을 적신 다음 살짝 짠 후 털 부분을 가볍게 닦아줍니다.
- 깨끗한물에 부드러운 천을 적신 다음 살짝 짠 후 털 부분을 가볍게 헹궈줍니다.
-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두고 충분히 말려줍니다. 털부분이 뭉치지 않게 살짝 털어주면서 말립니다.
2. 크록스 찌든때 세척 방법
- 40°C 온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줍니다.
- 크록스를 중성세제를 푼 물에 5분정도 담궈서 때를 불려줍니다. 이 단계에서 과탄산소다를 추가하면 세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수세미나 스폰지를 사용하여 크록스의 겉면과 바닥을 부드럽게 문질러 때를 제거합니다. 흰색 부분의 찌든때나 바닥부분은 칫솔이나 브러쉬에 세탁비누를 묻힌 후 꼼꼼하게 문질러 줍니다.
- 세탁비누로 해결이 되지 않는 찌든 때는 베이킹소다와 치약을 섞어 칫솔이나 브러쉬로 문질러 줍니다.
- 거품이 나오지 않도록 여러번 헹구어주고, 마지막 헹굼물에 구연산유연제나 식초를 넣어 30초 정도 담구어 알칼리세제에 의한 변형이 오지 않도록 중화해 줍니다.
- 물기를 제거한 후 그늘에거 자연건조합니다.
3. 크록스 냄새 제거하는 방법
크록스를 맨발로 신다보니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이럴 때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이에요.
- 항균탈취스프레이 제품을 냄새나는 크록스에 뿌려둡니다.
- 세척 후 신발안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둔 후 2~3시간 후에 털어냅니다.
- 식초와 물을 1:1로 섞은 후 분무기로 크록스에 뿌려주거나 천에 묻혀 닦아줍니다.
4. 크록스 보관하는 방법
- 강한 햇빛에 오래 두면 소재가 변형될 수 있으니, 직사광선은 피해주세요
- 차 안이나 보일러 근처 등 뜨거운 곳에 두면 녹거나 수축할 수 있습니다.
- 서늘하고 통풍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며, 제습제를 함께 넣어주면 습기와 냄새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장기간 보관 시 안에 신문지나 페트병을 넣어 모양을 유지하면 좋아요.
크록스는 외출 후에 물티슈로 간단하게 닦아주는 것만으로 변색을 예방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요. 신발장에 있는 크록스 깨끗하게 세탁해서 예쁘게 신고 여름을 즐겨보세요!
댓글 쓰기